전기자동차의 작동원리와 특징

2017. 10. 31. 20:41주간 구매 랭킹/IT 가전

728x90
반응형

아직은 먼 것 같았던 전기자동차의 상용화가 이루어졌고. 무선 충전의 국제표준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10년 후에는 전기자동차가 현재의 가솔린이나 디젤 차량의 제작비 보다 더 저렴해질 거라는 기사도 본 적이 있는데요.

환경문제가 커가는 요즘 전기차에 대한 관심과 국가적인 투자가 비례하여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기차의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는 지금. 아직은 생소하기만 한 전기자동차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

전기자동차의 역사 간단리뷰


전기에너지로 움직이는 자동차는 1873년에 화석연료 차량보다도 먼저 발명되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의 중량문제, 충전시간 문제가 있어 실용화되지 못했지만 1920년대 까지 간단한 구조와 큰 내구성의 장점 때문에 여성용으로 소량 생산 되었습니다.

20세기 초에 퇴출당했던 전기자동차는 1995년에 다시 나타났고 1996년 제너럴 모터스(GM)은 양산형 전기차 1호격인 EV1 을 개발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임대형식으로까지 보급이 되었으나 수요가 높지 않아 1년만에 조립라인을 폐쇄하게 됩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고유가, 배기가스 규제 강화등의 상황에 따라 전기차 개발은 가속도가 붙게 되었죠 맥킨지는 중국의 경우 20년 내 319조원 규모로 전기차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작동원리 와 내부구조


#작동원리

고전압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며,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천연 무공해 차량입니다.

  •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이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차량 구동
  • 구분점  엔진이 없으므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음
  • 구분점  배터리 용량에 따라 주행가능 거리에 차이가 있음

출처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내부구조

출처 환경부 친환경 자동차(2015.12)

.

전기차 주행상황별 작동방식


출처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전기차의 특징


친환경적

주행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CO2나 NOx를 배출하지 않음

엔진 소음이 적고, 진동이 적음

경제적

전기모터로만 구동할 경우 운행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심야 전기를 이용하는 경우 비용을 더 낮출 수 있다.

차량 수명이 상대적으로 길다

안전성

사고 시 폭발의 위험성이 적다

편의성

심야 전력으로 자택에서 충전이 가능하다

기어를 바꿔줄 필요가 없어 운전 조작이 간편하다

※물론 심야전력과 관련한 여러 논란들이 있기에 장점으로 정의하기가 애매한 부분이 있군요

.

자동차로 인한 기후변화


전기차 사용량이 증가하면 내연기관차로 인해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 온실가스 등 배출량이 감소되며 전기차 1대 보급으로 연간 CO2 2톤을 감축하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출처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전기차 연료비


시간대별 전기차 평균 충전요금은 경부하 66원/kWh, 중간부하 108원/kWh, 최대부하 153원/kWh 입니다.

아이오닉(연비 6.3km/kWh) 기준으로 100km당 2,759원이며, 할인카드를 적용했을때 1,132원 비용이 발생합니다.

출처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전기차 연료비는 휘발유차의 10%수준이며, 완속충전을 기준으로 연 141만원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하는군요

다음 에는 구매 및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끝

[참고]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