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그리고 겨울의 산행을 위한 필수품

2017. 10. 28. 07:00주간 구매 랭킹/여행

728x90
반응형

2010년 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등산인구는 1500만명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한달에 한번 이상 등산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 만큼 생활속의 스포츠로 자리잡았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산에 등산만 하로 가지 않는 경우도 있기도 하겠지만요 :-]

본격적인 등산의 계절 가을, 그리고 산을 타는 묘미가 있다는 겨울에 꼭 챙겨야 할 필수 아이템을 정리했습니다.

.


#등산복

등산복은 고어텍스 재질의 오버 트러우져 그리고 방한복 상하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윈드스토퍼, 윈드프로텍트 옷의 방풍기능은 아주 뛰어나지만 방수기능은 떨어지는 재질이고, 고어텍스는 방수 투습 발수 기능은 좋지만 방품기능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고어텍스 소재의 외투를 입을때는 보온이 될 옷을 입은 상태에서 입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등산화

고어텍스 제품의 중등산화급이 필요하고 일반적인 가죽이나 방수가 안되는 제품을 소지하고 있다면 등산전문점에서 방수용 스프레이나 크림을 구입하여 신발에 도포해 주어야 합니다. (완벽하게 방수가 되지는 않겠지만) 겨울산에서 동상이 제일 많이 걸리는 부분이 발 이므로 가능하면 방수가 되는 목이 긴 등산화를 신는것이 좋고, 양말은 땀이나 습기를 배출하는 쿨맥스 소재의 두껍고 목이 긴 재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젠

아이젠이 없으면 산타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보통 6발 4발짜리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일반적인 산행이라면 4발짜리도 무난하다고 합니다.

.


#스페츠

눈이 신발과 바지 사이로해서 발에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 바지 밑으로 바람이 들어와 체온을 떨어트리지 않도록 하는 역할도 하고, 비가 올때 이슬이 많은 산길을 걸을 때 신발속으로 비가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겨울필수 지참물로 종류는 size및 재질등에 따라서 여러종류가 있어 본인의 신체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방한장갑

손은 항상 외부로 노출되어 있기에 특히 겨울산에는 장갑없이 산행이 매우 어렵습니다. 최근에는 고어텍스, 윈드스토퍼, 윈드프로텍트, 폴리에스텔 소재의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요, 가급적이면 방수가 되는 좋은 제품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겨울 산행에는 반드시 여분의 장갑도 필수 있습니다. 산에서 취사나 간식등을 먹을때도 손을 사용할 일이 많기에 좀 얇은 여분의 장갑도 가지고 다니면서 맨손으로 다른 일을 안하도록 해야 합니다.


#스틱

스틱은 등산의 필수품으로 따로 계절의 구분이 없지만, 특히 겨울에는 정말 필요하고 요긴한 품목이 됩니다. 눈이 쌓여있거나 미끄러운 길을 걸을때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도 하고, 겨울 산행은 다른 계절보다도 체력이 많이 요구되므로 체력을 적게 사용하고 덜 지치게 하는 도구로서 반드시 필요 합니다.

.


#보온병

산에서 따뜻한 물한잔 커피한잔을 마시면 체온유지에 좋고 마음도 여유롭게 됩니다. 뜨거운 물은 산에서 컵라면 한컵의 여유도 주기에 꼭 챙기셔야 할 필수품 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외

우의는 항상 휴대하는 게 좋습니다. 등산중 비가 올때 사용하기도 하고, 휴식이나 바람이 불때 추위를 느낀다면 우의를 걸치기만 해도 추위가 덜해 집니다.


[참고] 부산세과

반응형